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초등교사 월급과 연봉 얼마인지 아세요?

by *~ zor~* 2021. 10. 20.

 

 

 

alt=
초등교사 

 


학교에서 초등학생들을 돌봐주고 교육의 도움 주는 초등학교 교사 되는 법은 교육대학교 졸업 후 임명 고시를 통과하여 초등학교에 발령받아 근무를 하게 된다. 호봉제를 적용받아 대학과 기타 경력을 인정하여 9급이라는 초임호봉을 받고 급여를 받게 되어 기본급은 2,082,600원입니다. 초임교사 연봉은 4천만 원 초반으로 확인된다. 공무원이지만 급수가 오르거나 하지 않고 호봉만 오르게 된다. 자세한 초등교사의 월급과 연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초등교사는 누구인가?

초등학교에서 통합교과와 전공 교과로 1학년(8세)부터 6학년(13세)까지의 학습 및 생활지도 학급운영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초등교사는 각학년 담임을 맡아 학습 과제물을 검사, 시험문제 출제, 학습평가를 실시합니다. 학생들의 원만한 교우관계에도 신경 쓰며 학교생활에 발생하는 안전사고와 폭력 예방, 기본생활, 급식지도와 학생의 등하교 지도도 합니다. 각 학생에게 신경을 써야 하는 직업으로 1년간 맡은 반의 학생을 채임 져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초등교사의 정보 내용 ▼▼▼▼▼▼▼▼▼▼▼▼▼▼

 

2022년 교원 봉급표(호봉표)와 교사 월급 및 수당

 그로 마노의 세상 모든 사소한 이야기 2022년 교원 봉급표(호봉표)와 교사 월급 및 수당 22년 공무원 보수 인상률 1.4% 인상되었다는 사실 다 알고 계시죠? 교육부 및 교육청 소속의 유, 초, 중

gromano.tistory.com

 


2. 초등교사 되는 방법?

초등교사가 되려면 각 시도의 교육대학교나 교원대학교, 사범대학교의 초등교육과, 교육대학교의 초등교육과 및 교육부 장관이 지정하는 대학원의 교육전문대학교에서 초등교육과정을 전공해야 합니다. 보통의 루트는 교육대학교에 입학하는 것이 보통이다. 교육대학교에 입학하여 4년간 교육과 실습을 받고 임명 고시에 합격하면 초등학교 정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하여 본인이 지망하는 지역으로 신청을 하게 되면 교육청 및 교육부에서 인사발령을 받아 지정학교에 근무를 하게 된다.  초등학교 교사가 되는 법을 간략히 나타내면 

 


수능 -> 교육대학교 및 관련학교 입학 -> 초등교육과정 4년 이수 -> 
초등교사 임명 교시 -> 지정학교 인사발령 -> 근무 


 

 

 

3. 초등교사 월급과 연봉

공무원은 호봉제로 월급이 책정됩니다. 초등교사는 교육대학교를 졸업해서 임용고시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졸업 후 바로 합격을 하여 인사발령이 나서 호봉이 책정된 경우 기간제의 경력이 없이 초임 초등학교 교사 월급은 9호봉으로 책정됩니다. 1호봉의 경우를 보게 되면 금액이 상당히 적구나 라고 생각되지만, 시작은 9호봉부터 입니다.  2021년 교사 봉급표 기준 9호봉은 기본급 2,082,600원부터 시작합니다. 대학 경력이 포함되어 9호봉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여기에 공무원들은 수당이 붙게 됩니다. 교사도 마찬가지로 기본 공무원들보다 수당 항목이 더 많습니다.  

 

 

alt=
9호봉 기준 월급


기본 수당 외에 담임을 맡고 있을 경우 담임수당, 학교가 연구학교이면 연구비, 교직수당 이 포함됩니다.  이 수당을 전부 받을 경우 초등학교 교사월급은 9호봉 기준 3,393,571원이 됩니다. 물론 시간 외 수당 및 복지포인트 교직수당 전부 총 합하여 최대치입니다. 

 

alt=
초등교사 봉급표와 기본수당 내역


9호봉 기준으로 초등학교교사 연봉은 40,722,850원으로 알 수 있다. 결코 적은 금액은 아니다.

 

공무원은 박봉이다 라는 말은 예전 말이다. 공무원이 되기 힘들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초등학교 교사가 되는 것은 꾸준히 준비해야 하는 것이고 대학을 졸업하고 다시 시험을 보아야 하지만 연계가 되는 것이 기에 초등교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멀리 보고 공부해서 초등교사의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4. 초등교사의 장점

초등학교 학생들은 방학때에는 등교를 하지 않습니다. 초등교사도 마찬가지로 등교하지 않고 연수 및 자기 계발에 들어갑니다. 물론 학생들과 같이 방학이라는 개념이 아니지만 출근은 하지 않습니다.  연수라는 개념의 교육을 대학에서 수업을 받으며, 그 외의 시간은 휴식이라는 개념이 들어갑니다. 아는 지인이 교사인데 그분은 코로나가 터지기 전에 방학 때마다 해외 연수를 가거나 가족여행을 해외로 가는 등 시간을 보내는 것을 자주 보았습니다. 초등교사의 장점으로 복지혜택이 좋습니다.  교직원 공제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전에 포스팅한 교직원 공제회 내용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한국 교직원 공제회란? 교육 공무직도 교직원 공제회 저축 가입이 가능하다!?

한국 교직원공제회란? 교육공무직도 교직원공제회 저축 가입이 가능하다!? 교직원이면 누구나 가입가능하며 저축, 대출, 보험, 복지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교직원이란

gromano.tistory.com

 

간략히 교직원 공제회의 장점을 말씀 드리면, 교직원 공제회는 교직원만 가입이 가능하여 대출 및 저축이 가능한 상품과 숙박 및 문화 복지서비스가 다양합니다. 대출 및 저축이 가장 장점이며 대출의 경우 신청 후 2일 지나면 대출이 바로 가능하고 저축의 경우 일반 은행의 이율이 없는 반면 교직원 공제회의 저축 복리이율은 3.74%입니다. 또한 초등교사의 장점은 정년 62세까지 근무가 가능하다. 정년이 보장되는 직업은 공무원뿐인 것 같다. 

 

 

5. 초등교사의 단점

30일 이상의 휴식과 저축,대출의 혜택을 보며 호봉제까지 월급을 받는 초등교사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학기 중에는 쉴 수 없다는 것이 단점 중 단점입니다. 각 반의 담임을 맡고 있다면 반드시 학생들과 생활을 해야 하므로 급하게 자리를 비우거나 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각 반에 평균 25명 이상의 학생을 돌봐 야 한다는 점도 단점 중 하나일 것입니다.  초등교사도 공무원인 반면 월급에 급수가 없습니다. 호봉만 있습니다. 40호봉이 넘어가면 근 1호봉이라고 달라지지만 급수가 올라 기본급이 변하는 방식은 없습니다. 초등교사는 교감, 교장 자격을 취득지 못하면 평교사로 정년까지 교사를 해야 합니다. 교사가 돼서도 교감, 교장 자격을 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6. 초등교사의 전망

우리나라의 초등교사의 전망은 밝다고 보기 어렵다고 봅니다. 학생들은 줄어 들고 있고 출생률은 갈수록 감소하고 있습니다. 인구의 불균형으로 구도심 및 지방의 학생수는 더욱 줄어들어 폐교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학생들이 갈수록 줄어드는데 교사들을 뽑는 인원은 더 줄어들고 임명 고시를 준비하는 교육실습생들은 더욱 힘들 것입니다. 교사의 인원도 갈수록 줄어들 것입니다. 




결코 나쁘지 않은 초등학교 교사의 월급과 연봉 그리고 정년이 보장되는 장점.  공무원들의 혜택을 전부 받을 수있다.  초등학교 교사의 가장 좋은 장점 중 장점은 방학이라는 30일의 꿀 같은 기간이 있는 것이다. 물론 학기 시작에는 개인의 시간이 없다는 것도 있지만 그에 반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많다는 점을 꼭 기억하여 초등교사의 꿈이 있으신 분들은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