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주식공부

나의 첫 주식공부 : 주식 기초공부는 주식투자용어 부터

by *~ zor~* 2021. 8. 20.

 

 

 

우리는 돈을 모아서 투자를 해야 한다. 우리 부모님 세대와 확연히 다르다. 저축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는 이 시대에 투자를 위한 공부를 해야 한다. 뭐든 배우고 익혀야 써먹을 수 있듯이 주식공부도 마찬가지다. 투자금을 확보하였으면 이제 투자를 할 타이밍이다! 그런데 주식에 투자를 해야 하는데 주식이란 단어의 뜻도 모르고 무턱대고 할 수 없다. 주식투자용어를 배우고 주식기초를 배워야 한다. 

 



주식이란

주식 - 사전적 의미의 주식은 주식회사의 자본을 구성하는 단위로 주식은 개별 기업의 지분, 소유권을 나타내는 증서로 기업의 소유권이라 볼 수 있다.  주식을 산다는 의미는 쪼개진 회사의 조각을 산다는 것과 같다. 

 


주가(주식의) 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나?

주가(주식의)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좌우가 된다.  어느 회사의 주식을 매수(사는 행위)하는 사람들이 매도(파는 행위)하는 사람보다 많을수록 가격을 올라가며 반대일 경우에 가격은 내려간다.  이와 같이 주식시장의 수요와 공급은 각 회사의 주식이 올바른 가격에 도다를 수 있게 수렴한다. 하지만 주가의 변동이 있다는 점을 명심할 것.

 


" 주식 용어의 정리 " 

 


매수매도 

매수는 주식을 사는 행위, 매도는 주식을 파는 행위로 가장 기본개념이니 자연스럽게 이해될 것이다. 

주식 그래프를 표시하는 색으로는 매수는 빨간색으로 매도는 파란색을 사용한다. 

 

 

 

주가

주식의 가격을 말한다. 예로 도레미회사의 1,000주의 주식이 개당 10,000원이라 하면  이 도레미 회사의 현재 주식의 가격은 1주당 10,000으로 책정되어 거래 가능하다. 
이는 도레미회사의 주가는 1주당 10,000이다 라고 말할 수 있다.

 


상한가/ 하한가

상한가란 하루 장이 시작하여 주가가 가장 최대치까지 상승한 경우를 표현하여 말한 것이고, 반대의 경우의 하한가는 하루 장이 시작하여 주가가 가장 최저치까지 떨어져 하락한 경우를 말한다.
그런데 상한가와 하한가는 하루에 15%가 하루의 최대치이다. 그 이상 오르거나 떨어질 수 없다.  그 이상의 상황이 되면 주식 시작이 위험해지기 때문이다. 하루의 상한가와 하한가가 15% 이므로
다음날 다시 15%로 상승 혹은 하락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며칠간 연속으로 상, 하락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를 연상(연속 상한가)으로 부른다.

 


코스피/ 코스닥

코스피와 코스닥은 국내 증권시장을 부르는 말로서 기업별로 분류해 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코스피 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국내 종합주가 지수의 경우 기업의 규모가 큰 대기업들이 많다. 반면 코스닥(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은 기업의 규모가 작거나 벤처기업들이 코스닥에 속해 있다. 게임에 빗대어 설명하자면 코스피와 코스닥은 길드로 비유할 수 있다. 
사업을 하고 있는 큰길드는 코스피에, 소규모 중소 벤처 길드는 코스닥에 포함되어 있다로 볼 수 있다.
 

 

 

 

시가총액 

사전적의미는 시가총액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상장 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금액을 말한다.  기가 총액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규모의 총합을 말한다. 

 


시가 총액의 계산 법

 

 

- 회사의 총 주식수 x 시가 (장 마감 가격) 



예를들어 도레미 회사의 주식수 10,000 주이고 시가(장 마감 가격)가 2,000원일 경우  주식수 10,000 x 시가 2,000원 이므로 도레미 회사의 시가총액은 20,000,000원이 되는 것이다.

 

시가총액이 중요한 이유는 주식시장의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써 사용됩니다.  주식의 공부를 위해서는 가장 기초적인 공부 중 하나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