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주식공부

나의 첫 주식공부 : 주식 기초공부 주식의 거래량

by *~ zor~* 2021. 8. 27.

 

 

 

나의 첫 주식공부 : 주식 기초공부 주식의 거래량

 

주식의 거래량이 증가 함에 따라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주식 거래량 주식시장이 시작된 시간으로부터 장 마감까지의 시간의 그 하루 동안 주식이 얼마나 많이 움직였는지, 주식의 매수, 매도가 일어났는지를 말한다. 주식의 움직임이 중요한 이유는 오늘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주식을 서로 매수 매도했는지를 알 수 있다. 주식의 거래량이 많은 경우는 투자자들이 서루 주식을 사고 팔리는 상황 주식의 거래량이 없는 경우는 주식의 거래량이 적어 5~20 주식의 거래도 없는 상황으로 말할 수 있다.

 


거래량과 유동성의 관계

유동성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투자자들이 서로 주식을 사려고 하거나 팔려고 하는 가를 말한다.
미래가치가 있는 전망있어 보이는 주식은 투자자들이 서로 주식을 사려고 하기 때문에 거래량은
증가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회사 실적도 좋지 않고 투자의 가치가 보이지 않는 회사의 주식을 보유
갖고 있는 투자자들은 서로 팔려고 하는 거래량이 증가할 수 있다.

 


거래량 증가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 투자자들이 서로 주식을 사려고 하는 경우로 거래량이 증가 상승하게 된다. 
회사의 실적발표가 좋아 주가의 흥행이 될 경우, 호재성 기사로 인해서 전망이 좋아 보여 거래량이
폭등하여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이다.

 


거래량 증가로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

- 이 경우도 거래량이 증가한 경우이다. 그러나 주가는 하락하고 있다. 이유는 같은 거래량이 증가하여도 회사의 실적이 나오지 않아 기대치 이하의 실적이고, 부정적인 뉴스 기사로 인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 들의 서로 주식들 팔아버리려고 하기 때문에 주가가의 거래량은 많지만 하락하게 된다. 

 

 


⊙ 거래량과 주식분활

주식의 유동성을 위해 기업들은 주식을 분할한다. 주식분할이란 주식을 나눈다는 뜻으로 예로 1주에 5,000원 하는 주식의 가격을 1주에 반으로  2.500원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그렇게 되면 1주당의 주식의 가격이 낮아지며 1주당 주식의 가치가 하락하게 된다. 이렇게 주식을 분할하게 되면 주식의 가격이 낮아져 주식의 거래량은 증가하게 되어 좀 더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분 활한 회사에 투자하게 되어 결국 주가의 상승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 마치며 

주식의 거래량이 증가해도 그에 반해 발생하는 일들은 각각 다르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거래가 많아지니 당연히 오르겠지,라고 생각했던 것들의 결과는 반대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자들은 주식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남들이 다 하니 나도 한다는 투자자들이 많이 지고 있는 상황에 이 글을 보시고 조금 더 주식에 대해 알아가셔서 피해가 없으시면 좋겠습니다. 주식의 공부를 계속하고 있지만 아직도 모른 것이 많습니다. 천천히 욕심내지 말고 나에게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임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