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모든것

by *~ zor~* 2021. 10. 26.

 

 

 

 

사회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노령화 사회로 진행 중인 우리나라에 사회복지 분야에 전문성이 필요한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으로 응시자격으로 9급의 경우 19세 이상, 7급의 경우 20세 이상 응시가능하다. 시험과목은 9급은 필수과목 포함 5과목, 7급의 경우 필수과목을 포함하여 7과목이 있다. 사회복지직의 장점인 공무원이라는 점이고 안정적인 직업으로 정년까지 일을 할 수 있지만, 업무량과 민원이 많다는 단점이 사회복지직 공무원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서 안내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이이란?

일명 사회복지 공무원이라고 불리는 사회복지 공무원의 사전적 의미로 국민 생활 향상과 사회 보장 정책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사회복지의 분야는 굉장히 광범위합니다. 아동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여성복지, 산업복지, 자원봉사 등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분야도 있고, 사회 보장을 위한 사람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건강, 주택, 교육, 고용, 문화도 이에 해당한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응시자격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의 응시자격으로 7급의 경우 20세이상 이어야 가능하고 9급의 경우 18세 이상이며, 사회복지사 자격증 3급 이상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에 응시 할 수 있습니다. 일반 공무원 9급의 경우 지방직 1번, 지방직 1번으로 총 2회이지만,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채용시험의 경우 국가직 공무원은 채용하지 않기 때문에 지방직의 거주지 제한을 두고 선발을 하기 때문에 1년에 1번 시험을 본다고 생각해야 한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과목

† 사회복지직 9급 공무원 시험 과목

‡ 필수 과목 3과목 국어, 영여, 한국사 선택과목 2로 행정학개론, 행정법 총론, 사회복지학 개론, 사회, 과학, 수학 22년부터는 필기시험에서 고교 과목이 폐지되어 직렬 별 전문과목을 필수화 하게 되어 22년 선택과목 사회복지학 개론, 행정법 총론이 필수로 하게 됩니다.

 


† 사회복지직 7급 공무원

‡ 필수 과목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 행정법, 사회복지학, 사회학, 행정학으로 총 7과목이며 국어는 한문을 포함하고 있으며, 영어과목은 능력시험으로 대체 가능하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시기

사회복지직 공무언 시험 시기는 평균적으로 2022년도 3월 중에 접수를 시작하여 4월 초까지 일주일간 원서 접수를 받아 필기는 접수 마감 2달 후에 필기시험이 진행된다. 2021년도 원서 접수를 살펴보게 되면 3월 29일~ 4월 2일로 나와 필기 시험은 6월 5일에 진행되었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경쟁률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경쟁률은 다른 일반 공무원에 비해 높은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지역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경쟁률



자역별로 경쟁률이 가장 높은 곳은 23.1 : 1로 세종시가 가장 경쟁률이 치열하고 그다음 2순위로 대전이 17.3 : 1로 경쟁률 상당하다. 점점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장점과 단점

‡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장점으로 고령화시대가 진행되고 있는 때에 점점 사회복지의 사각지대의 여러 문제가 발생하여 이를 담당하고 처리해야 하는 인원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2022년 까지 약 1만 6000여 명의 9급 사회복지직 공무원이 충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공무원이라는 점입니다. 간단히 나라에서 돈을주며 기본급은 낮지만 18개의 수당이 있고 상여금, 명절휴가금이 있으며, 호봉제로 매년 급여가 인상됩니다. 안정된 직장에 정년까지 일을 할 수 있다는 크나큰 장점이 추가됩니다.

 


‡ 사회복지직의 단점이 많지는 않지만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다고 합니다. 현재 사회복지직 공무원의 업무량은 어마어마하다고 합니다. 복지쪽 분야는 방대하여 일 처리를 하는 사람은 한정적이지만 계속 늘어나느 서비스 덕분에 초과 근무하는 일이 허다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민원이 많은 업무라 통화량도 많고 민원인의 폭행에 대한 노출이 많이 발생하여 안전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다른 공무원들에 비해 차이가 있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일반 공무원 시험에 비해 경쟁률은 낮은 편이지만 시험이 1번이라는 단점이 있고, 공무원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업무량이 많고 민원인으로 인한 범죄예방 대책이 없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사회복지지직 공무원 9급과 사회복지직 공무원 7급 시험을 준비하시는 수험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