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환절기에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by *~ zor~* 2021. 8. 28.

 

환절기에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

 

여름에서 가을로 절기가 바뀌게 되어 온도의 차가이가 심하게 나는 환절기가 되었습니다. 환절기는 아침에는 춥고 점심에는 덥고 저녁에는 다시 추워지는 날씨의 변화가 심하게 되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환절기에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란? 

계절과 계절이 바뀌어 변화하는 시기를 말한다. 낮과 밤의 기온차이가 심하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며,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면역력을 높이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 적절한 운동 (규칙적인 운동 )

면역력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 이지만,   꾸준히 하기 힘든 운동입니다.
당연하게 생각되지만 꾸준하게 하기 가장 힘든 것 중에 하나가 운동이지요,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지키기 가장 어렵습니다. 꾸준하게 운동을 하지 않으면 우리 몸에 활동하는 근육량이 줄어들게 되어 살이찌게 되어 비만으로 되며 점점 근력이 감소하여 면역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되게 됩니다.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은 삼가시고 러닝부터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0분씩 운동하기 같은 목표를 세우고 천천히 운동시간과 운동량을 늘려서 운동이 익숙해지게 되면 우리 몸은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몸이 점점 가벼워지며 얼굴에 생기게 돌게 됩니다. 

 


2. 몸의 체온유지

우리의 몸은 항상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몸은 온도 변화가 조금이라도 발생한다면 몸의 기능 즉 신진대사의 기능은 12%나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의 활동이 둔해지게 되어 산소 운반이 기능도 떨어져 호흡이 힘들어지고 점차 몸의 면역력도 같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렇듯 우리 몸은 항상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도록 노력해 주어야 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따뜻한 물을 섭취하기, 너무 뜨겁지 않은 40도 정도의 물을 섭취해주고 반신욕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온도를 유지해 주기 위한 활동과 노력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체온 유지 방법입니다.

 


3. 충분한 수면

사람은 하루 24시간 중 평균 8시간은 수면을 취합니다. 그러나 젊은이들은 노는 시간이 아까워 수면도 취하지 않고 노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스마트폰이던 다른 충전하는 전자기기도 배터리가 방전이 되면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신체활동에 필요한 체력을 회복해야 하는데, 충전하지 않고 계속 가동한다면 언젠가는 방전되게 됩니다. 체력이 떨어지게 되면 당연히 면역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반드시 잠을 취하여 활동을 할 수 있는 체력을 비축하시기를 바랍니다. 

 


4. 충분한 수분 유지

사람의 몸은 80%는 물로 되어있습니다.  면역력과 물의 관계는 필연적입니다. 사람의 몸에 물이 없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습니다.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고 볼 수 있는 수분의 섭취는 하루에 2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수분이 우리 몸에 필요한 이유는 채네의 장기들을 원할하게 움직이기 도움을 주는 것 뿐만아니라 채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하게 되어 신체를 방어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합니다. 

 


5. 스트레스 관리하기

만병의 근원이라고 말할 수 있는 스트레스, 과한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무너트리게 되어 가장 무서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본인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육체적인 스트레스를 주면 상쇄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운동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된다.

반응형

댓글